野 "이재명, 대장동 SPC 설립 공문에 서명"..李 "숨쉰다고 뭐라 해라"(종합)

정재민 기자,김일창 기자 입력 2021. 10. 17. 18:22 수정 2021. 10. 17. 21: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7일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사업을 지금의 특수목적법인(SPC) 방식으로 추진하도록 관련 서류에 서명한 것에 대해 "'술 마시고 운전했다더니 음주운전했다고 번복했다'는 것과 다를 게 없다. 기가 막힐 일"이라고 일축했다.

국민의힘은 보고서에 적힌 '사업시행자로 도시개발공사 또는 동 공사가 출자하는 SPC를 지정할 것을 조건으로 위탁할 것'이란 수기가 이 후보의 친필이라고 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선 후보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김일창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7일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사업을 지금의 특수목적법인(SPC) 방식으로 추진하도록 관련 서류에 서명한 것에 대해 "'술 마시고 운전했다더니 음주운전했다고 번복했다'는 것과 다를 게 없다. 기가 막힐 일"이라고 일축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국민의힘과 언론이 공공개발을 막으니 민간개발을 허용할 순 없고, SPC를 만들어 개발이익의 일부라도 환수해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도시공사에 개발사업을 위탁하며 민간을 단독으로 사업자로 지정하지 말라고 '사업자는 반드시 공사 또는 공사 출자 법인 즉 SPC로 한정하라'고 지시한 것"이라며 "결국 공사출자 SPC를 만들어 5503억원(예정이익의 70%)을 회수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날 성남시청이 국회에 제출한 '대장동·제1공단 결합 도시개발사업 위·수탁 운영계획 보고서'의 성남시장 결재란에 이 후보의 친필 서명이 들어 있다.

이 보고서는 '성남 대장동·제1공단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설립된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업무대행을 위한 위·수탁 협약 체결 및 운영계획에 대한 보고'라고 명시돼 있으며, 이는 2014년 3월12일 '시장님 개별지시사항'이라고 돼 있다.

성남시는 이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을 수신처로 하는 공문에서 "사업시행자는 도시개발공사 또는 도시개발공사가 출자하는 SPC로 지정할 것을 조건으로 협약서안을 협의하니 검토 후 회신해달라"고 했다. 이 문건에는 성남시장 직인이 찍혀 있다.

공사는 당초 협약서에서 "공사 또는 공사가 출자하는 조건으로 한다"고 명시했으나, 성남시의 요구에 "공사 또는 동 공사가 출자하는 법인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하는 조건으로 한다"고 변경했다.

협의는 계속해서 진행됐고 결국 이 문구는 "사업시행자 지정시 공사 또는 동 공사가 출자하는 SPC로 지정할 것을 조건으로 한다"고 확정됐다.

이 같은 움직임으로 당초 계획에 없던 SPC가 사업시행자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분석이다.

국민의힘은 보고서에 적힌 '사업시행자로 도시개발공사 또는 동 공사가 출자하는 SPC를 지정할 것을 조건으로 위탁할 것'이란 수기가 이 후보의 친필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이 후보는 "'이재명 지사 공관에 혼자 숨쉰 채 발견' 이런 게 기사냐"며 "공사출자법인이 SPC"라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4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김기현 원내대표등 최고위원들과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는 내용의 피켓팅을 하고 있다./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