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평가하는 대통령' 질문에 윤석열 "박정희·김대중.."

권남영 입력 2021. 11. 26. 05: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높이 평가하는 역대 대통령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 등 4명을 나열했다.

윤 후보는 25 저녁 모교인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캠퍼스 총회에 참석해 "가장 높게 평가하는 분으로 한 분만이 아니라 여러분을 얘기하겠다"며 "나중에 4·19 민주혁명에 의해 물러나긴 했지만, 정부 수립해서 자유 민주주의란 헌법 가치를 세운 이승만 전 대통령, 경제를 일으켜 민주화 토대를 만든 박정희 전 대통령, 민주화를 위해서 헌신한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 이런 분들이 조금 더 시간이 지나서 더 평가가 이뤄져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5일 저녁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게스트하우스 로즈홀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캠퍼스 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높이 평가하는 역대 대통령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 등 4명을 나열했다.

윤 후보는 25 저녁 모교인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캠퍼스 총회에 참석해 “가장 높게 평가하는 분으로 한 분만이 아니라 여러분을 얘기하겠다”며 “나중에 4·19 민주혁명에 의해 물러나긴 했지만, 정부 수립해서 자유 민주주의란 헌법 가치를 세운 이승만 전 대통령, 경제를 일으켜 민주화 토대를 만든 박정희 전 대통령, 민주화를 위해서 헌신한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 이런 분들이 조금 더 시간이 지나서 더 평가가 이뤄져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직전, 전 전 대통령을 평가하는 것은 너무 빠른 것 같다”며 수감 중인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우회적으로 언급한 뒤 “대통령이 돼서 국정 운영을 하다 보면 빛과 그림자가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처해 있는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검찰총장 출신으로서 ‘권력형 비리 수사’에 대한 견해를 묻자 “현 정권 말고 다른 정권이 했던 것처럼 하면 된다”고 답해 장내에 웃음이 터졌다.

그는 “문민정부나 국민의정부, 노무현정부, 이명박정부 다 자식이든 측근이든 비리를 저지르면 사법 처리를 했다”며 “민주화 이후에는 다 했다. 유난히 이 정부 와서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정말 중요하다”면서 “권력자에게 맘에 안 든다고 해서 (검찰을) 학살 인사 식으로 해버리면 그 자체가 범죄를 은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연합뉴스


차별금지법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윤 후보는 “형사법 집행은 공동체의 필수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 집행하는 것이지만 자칫 잘못하면 심각한 프라이버시와 개인의 자유 침해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면서 “평등을 지향하고 차별을 막겠다고 하는 차별금지법도 개별 사안마다 신중하게 형량(결정)이 안 돼서 일률적으로 가다 보면, 개인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가짜뉴스 피해구제법’으로 부르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민주사회의 가장 기본인 언론의 자유, 언론 기관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아프다고 늘 병원 가서 MRI(자기공명영상장치)를 찍고 수술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 자연치료가 되는 것도 많고 병원에 가서도 주사 한 대 맞을 것, 수술할 것이 나뉘듯이 공동체에서 벌어지는 질이 안 좋은 반칙은 엄단해야겠지만 법 집행을 한다고 해서 함부로 개인의 사적 영역에 들어가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면서 “국가 권력이 개인의 영역을 함부로 침범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또 현 청년세대의 특징을 “불안”으로 정의한 뒤 “(취업 등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잘 다스리고, 너무 정신을 소모하지 않고, 자신감을 갖고 준비해 나가는 게 중요하지 않나”라고 조언했다. 다만 “그 불안이 개인적인 게 아니라, 제도적이고 사회적일 경우 사회 공통의 문제로 인식해서 불안을 감축시켜야 한다”라고도 덧붙였다.

윤 후보는 ‘홍준표 의원이 경선에서 20대 지지가 높았던 까닭이 무엇이라고 보는가’라는 질문을 받고는 “그 질문을 계속 받는데 아직도 잘 모르겠다”면서 “(홍 의원이) 토론할 때 공격적으로 하고 해도 말씀하실 때 보면 굉장히 귀여운 데 가 있다”며 웃음을 터뜨렸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