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상황실은 긴급상황 알고 있었지만 출입문 잠금 해제 안 해"

이승윤 2021. 10. 24. 01:5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간신히 출입구에 도착했지만, 출입장치 잠겨 있어
위급한 와중에 지문 인식 출입 장치 2차례 오작동
세 번째 시도 끝에 문 열릴 때까지 발 동동 굴러

[앵커]

이산화탄소 누출 사고가 발생한 신축 공사 건물 상황실에서는 위급 상황인 걸 알면서도 잠금장치를 해제하지 않아 작업자들이 문을 열지 못해 발을 동동 굴렀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현장 감식 결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수동 밸브 스위치가 열려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승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신축 건물 지하 4층에서 무색무취한 이산화탄소를 들이마신 작업자들은 숨이 턱 막혔고, 몸은 휘청거렸습니다.

[김용제 / 당시 지하 4층 전기 작업자 : 지하 4층에서 한 모금 더 들이키니까 휘청하더라니까요, 사람이. 중심을 못 잡아요.]

간신히 출입구에 도착했지만, 출입 장치는 굳게 잠겨 있었습니다.

작업자들은 출입을 위한 지문 등록이 돼 있었지만, 출입 장치는 그 위급한 상황에서 2차례나 오작동을 일으켰습니다.

오작동 이후 15초를 기다려야만 다시 지문을 입력할 수 있어서 세 번째 시도 끝에 문이 열릴 때까지 발을 동동 굴렀습니다.

[김용제 / 당시 지하 4층 전기 작업자 : 화재 같은 상황이 벌어졌으면 우린 탈출을 못 했을 거예요. 상황실에선 다 알고 있었던 상황이더라고요, 올라오니까요. (잠금 장치를) 그걸 해제 안 시켰다는 건 진짜 큰 문제예요.]

이번 사고는 밀폐된 공간에서 들이마시면 중추신경을 마비시키는 이산화탄소 성분 약품이 담긴 소화 설비가 터지면서 발생했습니다.

소방당국은 사고 현장에는 화재에 대비해 이산화탄소를 뿜는 무게 58㎏, 용량 87ℓ의 소화 설비 130병가량이 있었고 이 가운데 123병에서 약품이 누출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현장 감식 결과, 이산화탄소 소화 설비의 수동 밸브의 스위치가 열려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누가 왜 수동 밸브를 열었는지와 기계 오작동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YTN 이승윤입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