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日원전 오염수 발언 비판받자 '강경화 끌고 들어가기'

류호 2021. 7. 8. 13:2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의 오염수 발언에 "일본 극우냐" 비판 쏟아져
강경화 "日 주권 사안이나 정보 요청 자격 있어"
윤석열, 여권 공세 나서려 康 발언 일부만 발췌
이준석도 "정치인으로서 엄격한 자세 필요" 지적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대전을 찾아 언론 간담회를 하면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발언으로 여권으로부터 공격을 받자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의 발언을 지적한 것"이라며 역공에 나섰다. 강 전 장관이 지난해 국정감사 답변에서 '오염수 방류는 일본의 주권 사안'이라고 한 부분을 문제 삼은 것이다.

그러나 당시 강 전 장관이 한 발언 전체의 맥락을 보면 윤 전 총장의 지적은 일부만을 가지고 문제 삼았다는 걸 알 수 있다. 윤 전 총장이 자신을 향해 비난의 화살을 여권으로 돌리기 위해 발언의 일부만 발췌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윤 전 총장 측은 7일 밤 기자들에게 "지난해 10월 26일 국정감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염수 처리가 일본의 주권적 결정 사항이라고 한 답변을 지적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와 같이 문제 삼지 않겠다고 발언한 후 최근 (정부가) 입장을 변경해 다시 (오염수 방류) 문제를 지적하며 검증을 요구하니, 일본 정부의 투명한 검증과 관련한 협조를 얻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7일 경기 파주시 연스튜디오에서 열린 프레젠테이션(PT) 면접 '정책 언팩쇼'에서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앞서 이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행보로 대전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과거에는 크게 문제를 삼지 않았고, 그때그때 정치적인 차원에서 볼 문제가 아니고, 일본과 각국 협의로 사람들이 의문을 품지 않게 국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 문제를 정치적으로 접근하고 있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문제가 없다고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한 것이다.

당장 이재명 경기지사는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 이를 대변하는 일본 정부의 논리와 다르지 않다"며 윤 전 총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긴박한 안보 문제인데, 윤석열씨가 일본 자민당 총재직에 도전한 것인지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에 도전한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康 "日에 정보 요청해야"…尹 "日에 검증 촉구해야"

지난해 10월 26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윤 전 총장 측은 그러자 강 전 장관이 먼저 발언한 것이라며 반박했다. 강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가 일본의 주권적 결정 사인이냐'는 질의"일본의 주권적인 영토 내에서 이뤄지는 사안"이라고 발언했는데, 윤 전 총장이 이를 문제 삼은 것이다.

그러나 이는 강 전 장관의 발언 중 일부분만 뗀 것이다. 강 전 장관은 당시 "원칙적으로는 그렇지만, 그 결정에 따라 우리 국민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정보를 (일본에) 요청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도 답변했다.

윤 전 총장은 정부가 뒤늦게 입장을 바꾸었다고 비판했지만 강 전 장관은 지난해 이미 우리 국민의 안전과 관련한 사안이기 때문에 일본을 향해 문제 제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읽힌다.

윤 전 총장 측이 이날 밤 언론에 보낸 입장 전체를 보면 강 전 장관의 당시 발언과 크게 다르지 않다.

윤 전 총장 측은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우리 정부가 국제 사회와 협력해 일본 정부에 대해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투명한 설명과 검증을 촉구해야 한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건영 "윤석열, 메시지 사고 자주 반복 돼"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등 86개 법안 처리를 위한 임시 국회가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가운데,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출마 선언과 관련한 기사를 읽고 있다. 뉴스1

여권은 윤 전 총장 측의 해명에 대해 "사고가 터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 전 총장 측이) 결국 저녁에 취지는 그게 아니었다고 정정했는데, 사고가 자주 반복되고 있다"며 "메시지와 관련된 내용에 있어서 (문제가 나오는데) 그건 뭔가 안 좋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어 "(윤 전 총장이)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해 공격하고 계신데, 상대를 공격하려면 제대로 알아야 한다"며 "제가 볼 땐 공부를 잘 안 하신 것 같다. 오로지 반대만의 구호만 있다. 반대를 위한 구호"라고 꼬집었다.

야권에서도 윤 전 총장이 국민 감정을 건드리는 언행을 삼가야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윤 전 총장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용인하는 듯한 이야기를 했다'는 지적에 대해 "용인하지는 않겠죠"라면서도"검찰 공무원일 때랑 정치인일 때 국민 여론에 반응하는 것들이 달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 그걸 훈련하는 과정에 있다고 본다"며 "후쿠시마 방류수 문제에 대해 정치인으로 활동하기 위해선 조금 더 엄격한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