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독재자 본색에 망언 끝판왕".. '전두환 옹호' 난타

이서희 2021. 10. 20. 18: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을 일으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맹비판하면서 쏟아낸 표현들이다.

폭압적 독재정치에 대한 사법부 판결이 내려졌음에도 사과를 거부하고 있는 전 전 대통령을 긍정 평가의 대상으로 거론한 것은 윤 전 총장의 '빈곤한 역사 인식'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송영길 "이완용이 '정치는 잘했다'는 말"
민주 초선들 "野, 재발방지 대책 내놔야"
靑도 "역사적·사법적 판단이 끝난 사안"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전북지역 의원들이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의 '전두환 전 대통령이 정치는 잘했다' 발언에 대해 즉각 대선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망언 끝판왕·독재자 본색·21세기 전두환...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을 일으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맹비판하면서 쏟아낸 표현들이다. 폭압적 독재정치에 대한 사법부 판결이 내려졌음에도 사과를 거부하고 있는 전 전 대통령을 긍정 평가의 대상으로 거론한 것은 윤 전 총장의 '빈곤한 역사 인식'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대국민사과와 대선 예비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윤 전 총장에 대한 성토의 장이었다. 송영길 대표는 "나라를 팔아먹은 이완용이 정치를 잘했다고 말하는 것과 진배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폭정의 가장 큰 피해자인 호남인들을 들먹이며 전두환을 찬양할 수 있나"라며 "광주 시민을 총칼로 짓밟고 인권과 민주주의를 유린하며 온갖 부정·비리를 저지른 전두환 5공 정치가 시스템 정치라면 히틀러·스탈린 정치도 시스템 정치"라고 일갈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전두환씨나 '검찰 하나회' 윤석열 사단을 만든 윤 후보나 도긴개긴"이라며 "개인 야욕을 채우려 조직을 사유화하고 쿠데타를 일으킨 점, 국기문란 민주주의 파괴를 서슴지 않았다는 점에서 놀라울 정도로 전두환과 윤석열이 똑같다"고 원색적인 비판을 퍼부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검찰 쿠데타를 꿈꿨던 독재자의 본색을 드러내는 게 아닌가"라고 지적했고, 김영배 최고위원도 "전두환이 (자신의) 롤모델임을 실토한 것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호남의원들과 초선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차원의 조치를 촉구했다. 호남의원들은 "아직도 생존 중인 5·18 피해자와 가족들, 나아가 상식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결코 해서는 안 되는 망언"이라며 "국민의힘은 윤 전 총장의 망언에 대해 공당으로서 책임을 지고 사과하고, 다시는 이러한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길 촉구한다"고 했다. 초선의원들은 "전두환을 닮고 싶어하고, 전두환 정치를 실현시키고자 하는 윤석열씨는 대통령 후보 자격이 없다"며 "오늘부로 대통령 예비후보직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정감사에서도 윤 전 총장의 발언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 오영식 국무총리 비서실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전두환이 정치는 잘했다는 식의 발상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김한정 민주당 의원 질의에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답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특정 후보의 발언에 청와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전 전 대통령과 관련해서는 역사적, 사법적 판단이 끝난 사안"이라고 말했다.


호남 시민단체 "尹 천박한 인식" 비판

호남지역 지방자치단체장과 시민단체들도 반발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성명을 통해 "정치권력 앞에 국민의 생명과 존엄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대권주자라는 사실 자체가 통탄하고 분노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도 "천박한 인식과 전두환을 옹호하는 역사관을 가진 윤석열은 즉각 후보를 사퇴하고, 국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