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조카살인' 피해자에 배상조치 안했다" 공개 질의

권혜미 입력 2021. 11. 26. 13: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조카 살인 사건을 변호했던 사실을 언급하며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이 후보에게 "사죄할 계획이 있냐"며 공개 질의를 던졌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일가 중 일인이 과거 데이트폭력 중범죄를 저질렀는데, 그 가족들이 변호사를 선임할 형편이 못돼 일가 중 유일한 변호사인 제가 변론을 맡을 수밖에 없었다"면서 "사건의 피해자와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조카 살인 사건을 변호했던 사실을 언급하며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이 후보에게 “사죄할 계획이 있냐”며 공개 질의를 던졌다.

26일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이하 ‘이재명특위’)는 “이 후보에게 공개적으로 묻는다”며 질의서를 공개했다.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위’ 김진태 위원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사진=뉴스1, 국회사진기자단)
이들은 “이 후보가 자신을 인권변호사로 지칭하며 정치적 홍보를 한 것과 관련해 조폭 출신의 연쇄살인범죄자를 변호했을 뿐만 아니라 피해자의 고통에 대한 아무런 배상조치를 하지 않는 부분에 문제를 제기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이재명특위는 사건 중 5층 밑으로 추락해 목숨을 건졌던 피해자 아버지에 대한 피해를 배상할 용의가 있는지 질문하기도 했다.

또 이날 방송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김은혜 국민의힘 선대위 대변인이 출연해 해당 사건을 언급하기도 했다.

김 대변인은 함께 출연한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데이트하고 있던 여자친구와 어머니를 살해했던 조카를 변호해 주셨다”면서 “저는 친척이기 때문에 변호할 수밖에 없다. 그건 이해한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리고 어느 중재인이든 변론을 받아야 될 권리가 있다. 그렇지만 그 데이트 살인을, 저는 살인사건으로 규명하고 싶은데 그걸 데이트폭력이라는 식으로 슬쩍 지나가면서 유가족들에게 사과하는 것은 사과의 진정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그런 식으로 무마하고 넘어갈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질책했다.

(사진=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페이스북)
앞서 이 후보는 지난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일가 중 일인이 과거 데이트폭력 중범죄를 저질렀는데, 그 가족들이 변호사를 선임할 형편이 못돼 일가 중 유일한 변호사인 제가 변론을 맡을 수밖에 없었다”면서 “사건의 피해자와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동시에 “고통스러운 기억”이라고 덧붙여 과오를 인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 후보가 거론한 사건은 2006년 5월 서울 강동구에서 벌어진 모녀 사건으로, 이 후보의 조카 A씨는 헤어진 여자친구 B씨가 살던 집을 찾아 B씨와 그의 어머니를 각각 흉기로 19번, 18번씩 찔러 살해했다. A씨는 2007년 무기징역이 확정됐으며, 당시 이 후보는 해당 사건의 1·2심 변호를 맡았다.

권혜미 (emily00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