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한복판에 그려진 '쥴리 벽화'에..친문 네티즌 "뱅크시급 명작"

김민혁 기자 입력 2021. 7. 28. 22:05 수정 2021. 7. 30. 09: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부인 김건희씨를 향해 제기되고 있는 무차별적인 음모론에 강경대응 방침을 밝힌 가운데 서울 종로구의 한 건물 외벽에 김건희씨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가 등장했다.

두 번째 벽화에는 한 여성의 얼굴 그림과 함께 '쥴리의 꿈! 영부인의 꿈!'이란 글이 적혀있다.

'쥴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에 대한 루머에 나오는 이름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8일 오후 서울 종로의 한 골목에 윤 전 총장 아내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이종호기자
[서울경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부인 김건희씨를 향해 제기되고 있는 무차별적인 음모론에 강경대응 방침을 밝힌 가운데 서울 종로구의 한 건물 외벽에 김건희씨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가 등장했다.

28일 서울 종로구 관철동의 한 건물 옆면에는 가로 약 15m 세로 2.5m 길이의 벽화가 그려져 있었다. 건물 입구 바로 옆의 첫 벽화에는 ‘쥴리의 남자들'이란 문구와 함께 ’2000 아무개 의사, 2005 조 회장, 2006 아무개 평검사, 2006 양검사, 2007 BM 대표, 2008 김 아나운서, 2009 윤서방 검사’라고 적혔다. 두 번째 벽화에는 한 여성의 얼굴 그림과 함께 ‘쥴리의 꿈! 영부인의 꿈!’이란 글이 적혀있다.

‘쥴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에 대한 루머에 나오는 이름이다. 연도로 보이는 숫자와 함께 나열된 이름도 윤 전 총장을 공격하는 문서에 등장한다.

28일 오후 서울 종로의 한 골목에 윤 전 총장 아내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이종호기자

이에 친문 성향 커뮤니티에선 벽화에 열광하고 있다. 방송인 김어준씨가 운영하는 딴지일보 게시판에 이 벽화를 소개하는 글이 올라오자, “누가 그리셨는지 그림 실력과 배포, 실행력이 대단하다” "뱅크시 아티스트급 명작이네요""용자(용감한 사람)가 남아있네""서동요 생각 나네요" 등 댓글이 달렸다. 보배드림 게시판에도 “역대급이네”"애국자들""저기는 성지로 지정해야 된다""저걸 벽화로 그리다니" 등의 댓글이 줄줄이 달렸다. 클리앙 게시판에도 “인증샷 찍으러 가야겠네요”“그야말로 예술”"완전 존경스럽네요""재능기부···인가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한편 윤 전 총장 측은 이날 부인 김건희 씨와 양모 전 검사의 부적절한 동거설을 보도한 매체 관계자들을 고발했다. 그러면서 “이번 고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법적 대응을 하겠다”며 “열린공감TV를 토대로 거짓 내용을 확산한 매체들을 포함해 즉시 기사를 내리는 등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추가적인 법적 대응을 경고한다”고 했다.

김민혁 기자 minegi@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