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북비즈]K반도체의 민낯..日규제 불화수소 국산화했는데 공장도 못짓는다

강해령 기자 2021. 9. 6. 06: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램테크놀러지 '불화수소 공장신축'
당진시 '시민단체 반대 이유' 불허
대통령 강조에도 중앙정부 '뒷짐'
[서울경제]

정부가 ‘K반도체’ 육성을 외치고 있지만 막상 반도체 소재 국산화에 성공한 우리 기업은 지방자치단체 규제에 발목이 잡혀 공장 증설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갈등을 중재하려는 중앙정부 차원의 노력도 보이지 않아 정부가 반도체 산업 육성 의지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불화수소 제조 업체 램테크놀러지는 충남 당진시의 ‘신공장 건축 불허가 처분’ 관련 행정심판을 최근 접수했다. 램테크놀러지는 일본의 수출 규제를 받는 반도체 핵심 소재인 불화수소의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최근 국내 생산량을 6배가량 늘리기 위해 당진시 석문국가산업단지 내 부지를 매입하고 신규 공장을 설립하려 했다. 하지만 당진시가 ‘주민 수용성’ 등의 문제로 허가를 반려하며 공장 설립이 불허된 것이다.

불화수소는 반도체 전(前) 공정 중 웨이퍼에 묻은 오염 물질을 씻어내는 액체다. 지난 2019년 일본 정부가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을 트집 잡아 수출 규제를 단행한 품목 중 하나다.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대기업과 램테크놀러지가 각고의 노력 끝에 이 소재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음에도 막상 국내 생산을 늘리려 하니 지자체에서 발목이 잡힌 것이다.

램테크놀러지 측은 건축법과 건축 허가 신청에 위반 사항이 없고 산업단지의 장점을 활용해 공장을 건립하려고 했음에도 시민 단체 반대 등을 이유로 허가를 반려한 당진시의 결정에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역시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소재 국산화’를 수차례 강조했음에도 막상 공장 설립을 둘러싼 갈등에는 손을 놓고 있다.

반도체 업계에서는 정부의 K반도체 전략 발표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상황이 재연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소재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한 반도체 업체 대표는 “정부에서 그토록 K반도체를 강조했는데 막상 사업을 하려 하면 각종 규제가 앞을 가로막고 있으니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반도체 패권 전쟁이 치열한 가운데 반도체 산업의 핵심인 소재와 장비 경쟁력이 뒤처지지 않으려면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규제 완화와 갈등 중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日 규제품목 국산화 성공했는데···설비 확대도 못해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인 불화수소 국산화에 성공한 램테크놀러지가 국내에서 공장도 제대로 증설하지 못하는 현실은 우리 정부 K반도체 전략의 부실함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정부는 지난 5월 K반도체 전략을 발표하면서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은 물론 국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회사 역량을 키우겠다고 공언했으나 막상 소재 국산화에 성공한 우리 기업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공장 설립에 퇴짜를 맞고 있다. 법적 조건을 만족했음에도 지역 주민의 극심한 반대와 지자체의 규제 장벽을 뚫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갈등을 해결하려는 중앙정부 차원의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

반도체업계에서는 최근 램테크놀러지가 충남 당진시를 상대로 제기한 행정심판을 두고 서글픈 현실이라는 지적이 이어진다. 램테크놀러지는 SK하이닉스와의 협업으로 불화수소 국산화에 성공한 회사다. 최근 현재의 생산능력보다 6배나 많은 불화수소 및 응용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팹을 디자인했는데도 공장 설립에 제동이 걸렸다.

불화수소는 2019년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한 수출규제 품목에 포함된 반도체 소재인 만큼 업계에서 램테크놀러지에 거는 기대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당진시가 시민 단체의 반발로 공장 건립을 불허하자 업계의 실망감은 커져가고 있다. 회사는 정부의 중재는 고사하고 갈등을 해결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다고 호소하고 있다. 램테크놀러지의 한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에게 회사가 설계한 안전한 인프라와 위법성이 없는 이유를 제대로 설명할 기회조차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반도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이어지고 있으나 크고 작은 갈등이 제때 봉합되지 않아 ‘K반도체 전략’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던지는 목소리가 커진다. 한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각종 규제에 맞춰 공장을 설계했는데 지자체에서 돌연 불허를 하는 경우가 있어 사업을 할 의지조차 약해진다”고 밝혔다.

반도체업계와 지방정부의 갈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국내 반도체 대기업이 새로운 땅에 반도체 공장을 지을 때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이다.

한 예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는 전력을 공급하는 송전선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만 5년이 걸렸다. 건강권과 재산권이 침해될 수 있다는 지역 주민의 반발로 사업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결국 삼성과 한국전력공사는 송전탑 가공선로를 설치했다가 2년 후 해당 구간에 터널을 뚫어 전선을 지중화하기로 했다. 당시 삼성전자는 750억 원의 자금을 스스로 마련했다.

SK하이닉스는 2019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건립 확정 이후 안성시 및 지역 주민들과 공업 용수 방류 문제를 수년째 해결하지 못했다가 올 초 방류수 관리 기준을 더 높이는 방안을 합의하며 가까스로 갈등을 봉합했다. 송전 시설 설치에도 SK하이닉스가 5,000억 원을 직접 들였다. ‘대기업’이라는 이유로, ‘수도권’에 공장을 짓는다는 이유로 기업들은 마치 죄인이라도 된 듯 조마조마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들 역시 공장 설립 등에 있어 해당 지역 주민들과의 협의는 당연히 필요한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치열한 글로벌 반도체 패권 전쟁이 벌어지는 와중에 정부도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대적 지원을 약속한 만큼 생산 및 연구 설비 건축만큼은 속도를 낼 수 있도록 강력한 지원책과 규제 완화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핵심 투자와 관련한 갈등이 생겼을 때 국가가 나서서 이를 최단 시간 내 봉합하고 시설 허가 기준을 완화할 수 있는 패스트트랙 등을 속히 제도화해 반도체 기업이 눈치 보지 않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박재근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장은 “현재 반도체 관련 공장 및 연구 설비 부지 선정 구축 허가와 관련된 법규가 굉장히 복잡하고 부처 및 지방정부 간 입장이 얽혀 있다”며 “당초 정부 여당이 밝힌 계획대로 이달 내 반도체 관련 특별법이 완료돼야 업계가 더욱 활발하게 투자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강해령 기자 hr@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