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주점은 '백신 패스' 적용해 영업제한 풀 듯

김성모 기자 입력 2021. 10. 22. 22:22 수정 2021. 10. 23. 11: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윤곽
‘보물 1호’ 에워싼 검사행렬 -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흥인지문 앞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인근 시장 상인과 시민 등이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 종로구 동대문종합시장에서 발생한 코로나 집단감염 확진자가 누적 152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시는 시장 내 모든 점포 운영자와 종사자에게 코로나 검사를 받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다. /연합뉴스

정부가 내달 초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시작을 앞두고 방역 조치 완화와 더불어 ‘백신 패스’를 어떻게 적용할지 윤곽을 제시했다. ‘백신 패스’란 다중이용시설을 출입할 때 백신을 맞은 사람만 출입하도록 하는 인센티브를 일컫는다. 그러나 이는 비접종자에 대한 부당한 차별에 해당한다는 반발도 만만치 않다. ‘백신 패스’를 먼저 도입한 프랑스⋅이탈리아⋅독일 등 유럽 국가에서는 반대 시위까지 벌어졌고, 국내에서도 ‘백신 패스 반대합니다’라는 청와대 청원 게시판 글이 올라와 8만명 넘게 동의한 상태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정부는 예외 조항을 만드는 등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접종 어려운 분들 배려해야”

방역 당국이 설명한 ‘백신 패스’는 집단감염은 최대한 막으면서 일상 회복을 이어 가자는 취지로 도입된다. 고위험 다중이용시설(유흥시설 등) 문은 열어두되, 백신 맞은 사람 위주로 입장하게 하자는 것이다. 유흥시설은 감염 위험이 가장 높은 1그룹 시설로 클럽⋅나이트⋅단란주점⋅무도장 등이 해당한다. 이 외에도 비교적 감염 위험이 높은 노래연습장(2그룹) 등까지 백신 패스를 확대할지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백신 알레르기 반응 등으로 피치 못하게 접종을 못 받은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48시간 내 PCR 음성 확인서를 제시하거나 “몸 상태나 부작용 우려로 백신을 아직 맞지 않았다”는 ‘의료진 확인서’를 내면 해당 시설 출입을 허용하겠다는 게 정부가 가진 보완책이다. 또 아직 백신 접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접종 자체가 본인과 보호자 자율에 맡겨져 있거나(12~18세) 아예 백신 접종 기회조차 없던 상태(12세 미만)다. 따라서 백신을 맞지 않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예외로 두겠다는 방침이다.

◇'서킷 브레이커’처럼 비상 대책 필요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한 2차 공개토론회’에서는 순차적 방역 완화 전략이 집중 논의됐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교수는 현실적 일상 회복 방안으로, 올해 11월 초부터 내년 2월까지 3~4단계에 걸쳐 거리 두기 방역 조치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1월 초 1단계에선 영업 제한 시간을 해제하거나 집합금지 업종을 완화하되, 12월 초 2단계에선 대규모 행사를 허용하고, 내년 1월 초쯤 3단계에선 사적 모임 제한도 해제하는 식이다. 만약 일상 회복 과정에서 하루 확진자가 5000명, 8000명 등 급작스럽게 늘 경우, 주식 시장 ‘서킷 브레이커’처럼 일순 사적 모임 제한이나 접종 증명 강화 조치를 하자는 방안도 나왔다.

정은경 질병청장도 “여전히 미접종자가 1000만 명에 달하는 데다 겨울철 인플루엔자와 같은 호흡기 감염병이 크게 유행할 위험과 변이 바이러스의 불확실성도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백신 미접종자들의 접종률을 더 끌어올리자는 지적도 이어졌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교수는 “백신 이상반응 등 부작용 인정 범위를 확대하고, 국내 이상반응 사례를 모아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면 많은 미접종자가 접종에 동참할 것”이라고 했다. 방역 당국은 “전문가들 제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되, 마스크 쓰기 등 기본 방역은 유지할 것”이라며, “확진자 급증으로 의료 대응이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별도 비상 대응 계획도 함께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