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대기오염에 매년 700만 명 조기 사망"..초미세먼지 권고 강화

김정회 입력 2021. 9. 23. 18:1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으로 매년 수백만 명이 조기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WHO가 초미세먼지의 권고 수준을 강화했습니다.

WHO는 현지 시간 22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일산화탄소 등 대기오염 물질 6종류에 대한 대기 질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2005년 발표 후 처음 개정된 이번 지침에서 WHO는 2013년 발암물질로 규정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공중 보건 위협을 주목했습니다.

특히 폐 속으로 깊이 침투할 수 있다는 점, 초미세먼지의 경우 혈류로도 들어가 심혈관과 호흡기, 다른 장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는 연간 평균 15㎍/㎥(세제곱미터당 15마이크로그램) 이하로, 24시간 기준 45㎍/㎥ 아래로 유지하도록 권고했습니다.

초미세먼지는 이전보다 2배 강화한 연간 5㎍/㎥ 아래로, 24시간 기준 15㎍/㎥ 이하로 정했습니다.

WHO는 대기오염이 건강하지 않은 식단이나 흡연 등과 같은 수준으로 질병을 일으킨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대기오염은 성인의 경우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졸중을, 아동은 폐 기능 감소와 호흡기 질환 등을 각각 앓게 하면서 매년 700만 명의 조기 사망을 초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YTN 김정회 (junghkim@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