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88% "내년 대선 투표시 기후위기 공약 중요하게 고려"

정종훈 입력 2021. 9. 5. 15: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녹색연합, 전국 1500명 여론조사 결과 공개
응답자 80% "기후위기 심각한 영향 이미 발생"
폴란드의 한 석탄 발전소에서 연기와 증기가 뿜어져 나오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점차 심각해지는 기후위기를 피부로 체감하고, 이를 대통령 선거 투표에도 반영하려는 국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연합이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달 12~19일 전국 만 14~69세 1500명을 조사한 결과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53%P).

현재 여러 정당은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경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5일 공개된 녹색연합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이 느끼는 정치권의 기후위기 인식도는 낮은 편이었다. 대선 준비 중인 후보ㆍ정당들이 기후위기 문제를 중요하게 다룬다고 보는지 묻자 응답자 10명 중 7명(70%)은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다'고 답했다.

하지만 시민들의 기후 대응 눈높이는 확연히 달랐다. 응답자의 91.1%는 대선 과정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중요한 의제로 다뤄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또한 88.1%는 '내년 대선 투표 시에 기후위기 대응 공약을 중요하게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이다예 녹색연합 활동가는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시민들이 다가오는 대선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이처럼 환경 문제와 대선을 밀접하게 연결하는 데엔 기후 변화에 대한 위기의식이 깔려있다. 여론조사에 참여한 사람의 97.7%는 기후위기가 심각하다고 답했다. 기후위기의 심각한 영향이 언제부터 발생하는지 물었더니 10명 중 8명(80.1%)은 이미 나타나는 중이라고 봤다. 10년 후(9.5%), 30년 후(6.6%) 등보다 훨씬 높은 비율이다.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느끼게 된 계기는 폭염ㆍ폭우 같은 국내 기상이변이 64.6%(1순위 응답 기준)로 가장 많았다. 이상 기후를 점차 자주 겪게 되면서 전 지구적 위기가 실질적으로 다가온 걸 체감한다는 의미다. 그 뒤로는 산불ㆍ가뭄ㆍ홍수 등 해외 뉴스(26.6%), 정부 탄소중립 선언(3.8%) 등의 순이었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이처럼 심각한 기후위기 대응의 책임은 중앙정부에 있다고 보는 비율(1순위 응답 기준)이 39.5%로 가장 높았다. 기업(24%), 개인(21.3%), 국회ㆍ정당(7.9%) 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각 주체의 기후위기 대응 노력에 대해선 대부분 '낙제점'이 내려졌다. 중앙정부를 제외하면 모든 주체가 '노력하지 않는다'는 평가가 절반을 넘겼다. 그나마 중앙정부도 노력한다(51.8%)와 노력하지 않는다(48.2%)는 응답 비율이 엇비슷했다.

응답자 4명 중 3명 가까이는 해외 주요 국가와 비교했을 때 한국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노력은 미흡한 수준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국내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관련해선 93.3%가 '현재의 2030년 목표를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일회용 장갑을 낀 유권자가 투표함에 투표지를 넣고 있다. 연합뉴스

이다예 활동가는 "우리나라와 세계 곳곳에서 기후위기가 이미 현실이 된 만큼 기후위기 대응에 책임 있는 정치인들의 책임 있는 행동이 필요하다"면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선거 공약에서 4대 국정 우선 과제로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제시했다. 우리 대선 후보들도 탄소 예산을 반영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상향하고, 이에 맞춰 사회경제 시스템 전반을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