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이라기엔..설마 비꼬는 건가요?" 문자메시지 오해로 서로 등 돌리는 성인 33%

이진수 입력 2021. 9. 17. 07:31 수정 2021. 9. 17. 10: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인들 가운데 3분의 1은 받은 문자메시지를 오해해 인간관계가 틀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국의 청력 관리 전문 업체 히든히어링이 최근 현지 성인 2000명에게 물어본 결과 10명 중 4명은 상대방이 선택해 보낸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속의 단어 혹은 어조를 두고 몇 시간이나 골똘히 생각하기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배우자나 파트너, 최근 사귀기 시작한 연인의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에 같은 반응을 보이는 이는 각각 20%, 1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1%, 농담을 나쁜 뜻으로 해석한 경험 있어..75% "대면 대화가 최상"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성인들 가운데 3분의 1은 받은 문자메시지를 오해해 인간관계가 틀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국의 청력 관리 전문 업체 히든히어링이 최근 현지 성인 2000명에게 물어본 결과 10명 중 4명은 상대방이 선택해 보낸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속의 단어 혹은 어조를 두고 몇 시간이나 골똘히 생각하기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메시지 이면에 과연 어떤 감정이 숨어 있는지 알아내려 애쓴다는 것이다.

5명 가운데 1명은 메시지를 잘못 해석해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가 나 있는 것으로 오해하기도 한다.

직장 동료의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을 지나치게 자세히 분석하려 드는 이는 3분의 1이 넘는다. 배우자나 파트너, 최근 사귀기 시작한 연인의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에 같은 반응을 보이는 이는 각각 20%, 1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한참 곰곰이 생각한 뒤 답하는 이가 23%에 이른다. 몇 주 동안 답하지 않다 직접 만나 대화하는 이도 있다. 문제를 피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 직접 만난 대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가 75%를 웃돈다.

히든히어링의 힐러리 존스 대변인은 "사랑하는 사람이나 친구들과 디지털 수단으로 소통하는 게 아니라 직접 만나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정신건강에 매우 좋다"며 "직접 만나 대화해야 어조를 이해하고 몸짓언어를 읽을 수 있는데다 유대감이 깊어지고 좌절, 우울함, 근심은 덜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것이 직접적인 대면 대화의 가장 큰 장점이라는 것이다.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생길 수 있는 또 다른 문제 가운데 하나가 유머를 곡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조사대상자 중 41%는 농담을 나쁜 뜻으로 해석한 경험이 있다. 빈정대거나 비꼬는 표현인데 이를 알아채지 못한 사람은 42%에 달했다.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내용을 오해할 경우 스트레스로 정신적 고통이 클 수 있다. 이는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조사는 흔히들 의사소통을 더 잘하고 싶어하는데 가장 큰 장벽 중 하나가 청력손실과 관련 있으니 예방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청력검사를 받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히든히어링이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