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고영태 "빵 터져서 날아가면 우리 거니까"

김연아 2017. 2. 10. 07:3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난 6일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재판에서는 고영태 씨와 주변 인물들의 대화가 담긴 녹취록이 공개됐습니다.

검찰이 고 씨의 지인 컴퓨터에서 확보한 것인데 이 가운데 일부를 연합뉴스TV가 단독으로 입수했습니다.

"틀을 몇개 짜놓은 다음에 빵 터져서 날아가면 이게 다 우리거가 된다"는 고 씨의 발언이 담겨 있습니다.

이경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 6일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에 대한 공판에서 고영태 씨와 지인들의 대화 녹취록 일부를 공개했습니다.

최순실 비리를 처음 폭로한 고 씨가 지인 김 모 씨에게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을 제거하고 자신이 부사무총장으로 들어가 재단을 장악하겠다고 말하는 상황이 포함돼 있습니다.

연합뉴스TV는 이 녹취록과 비슷한 정황이 담긴 전화통화 녹음 파일을 입수했습니다.

<김 씨> "저번에 말씀하신 런닝 찢고 노는 거 기대하고 있을게요."

<고영태> "에헤이, 내가 지금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는데, 같이 엮여야겠니?"

이후 이들이 말한 중요한 일이 어떤 것인지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 나옵니다.

<고영태> "내가 제일 좋은 그림은 뭐냐면, 이렇게 틀을 딱딱 몇 개 짜놓은 다음에 빵 터져서 날아가면 이게 다 우리거니까, 난 그 그림을 짜고 있는거지…"

<김 씨> "근데 형이 아직 그걸 못 잡았잖아요."

<고영태> "그니깐, 그게 일 년도 안 걸려, 일 년도 안 걸리니깐 더 힘 빠졌을 때 던져라."

녹취 시점은 지난해 8월, 고 씨가 말한 우리꺼란 대상은 검찰이 공개한 녹취록을 종합하면 K재단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사무총장을 내쫒고 자신이 부사무총장으로 들어가면 K재단을 장악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고 씨와 대화를 나눈 김 씨는 고 씨의 지시로 최순실 의상실에 CCTV를 설치한 뒤 언론에 제보한 인물입니다.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가까이서 목격하고 폭로한 고 씨, 그가 말한 이게 다 우리꺼가 될거란 그림은 말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고 씨의 해명을 듣기위해 연락을 시도했지만 외부와 접촉을 끊고 잠적 중이라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연합뉴스TV 이경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 연합뉴스TV 생방송 시청하기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