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국민의 방사능 공포를 이해 못하고 있다", 방사능 포비아 확산

최예슬 기자, 당진=전희진 기자 입력 2018. 6. 20. 04: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돈침대' 논란으로 불거진 방사능 포비아(공포)가 각종 생활용품까지 확산되는 가운데 충남 당진에 대진침대 매트리스 1만4000여개가 몰래 반입된 사실이 드러나 여론이 들끓고 있다.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지켜보는 시민들은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 시행된 방사선측정 시험 결과조차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출연 연구기관 시험 결과도 불신 여론
충남 당진시 고대리 주민들이 19일 당진항 야적장 입구를 막고 라돈침대 반입에 반대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당진=김지훈 기자
전국에서 회수한 라돈침대 1만4000여개가 당진항 야적장에 쌓여있는 모습. 당진=김지훈 기자

‘라돈침대’ 논란으로 불거진 방사능 포비아(공포)가 각종 생활용품까지 확산되는 가운데 충남 당진에 대진침대 매트리스 1만4000여개가 몰래 반입된 사실이 드러나 여론이 들끓고 있다.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지켜보는 시민들은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 시행된 방사선측정 시험 결과조차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당진 인근 주민 200여명은 지난 17일부터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야적된 충남 당진항 동부항만 고철야적장 앞 길목을 막고 라돈 매트리스 반입을 저지하고 있다. 야적장에서 200m밖에 떨어지지 않은 당진시 송악읍 고대1리 주민과 이보다 거리는 조금 멀지만 라돈 영향권 안에 있는 고대2리 주민들이다. 야적장을 막아선 이후 매트리스 반입은 중단됐지만 주민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여전히 현장을 떠나지 못하고 있다.

김문성 고대1리 이장은 19일 “라돈 매트리스가 반입된다는 사실도 소문을 통해 알았다. 대체 왜 이곳이 야적장으로 결정됐는지 이유조차 모르겠다”며 “모든 매트리스가 반출될 때까지 계속해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고대 1·2리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27일 청와대 앞 상경집회를 계획 중이다.

전문가들은 실외에 있는 매트리스에서는 라돈이 방출돼도 실내의 경우와 비교하면 인체에 들어올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적재량과 주민 거주 지역과의 거리에 따라 영향을 끼칠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 박동욱 한국방송통신대 환경보건학과 교수는 “이번 사태는 인체 유해성보다 정부가 주민을 제대로 설득하고 소통하지 않아 불안감을 키운 데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안종주 서울대 환경보건학 박사도 “정부는 국민이 느끼는 방사능 공포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 사태를 키웠다”고 비판했다.

정부에 대한 불신은 방사능 포비아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의료기기 등의 안전성을 시험하는 원자력연구원도 신뢰를 잃기는 마찬가지다. 연구원이 시행하는 방사선측정 시험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품을 승인·허가하는 과정에 활용된다. 일부 제조업체는 연구원의 시험 성적서를 내세워 소비자 안심시키기에 나섰지만 역부족이다.

연구원의 성적서는 알파·베타·감마 등 세 가지 방사선 중 감마선만 측정한 결과다. 감마선으로 우라늄, 토륨 등의 방출량을 알 수 있지만 라돈은 알파선으로만 측정된다. 일반적으로 알파선은 비정거리(투과 가능 거리)가 짧아 내부피폭 우려가 적지만 문제는 매트, 침대처럼 인체에 직접 닿는 제품이다. 연구원 측은 “알파·베타선은 호흡을 통해 인체에 내부 피폭되기 때문에 제품 자체의 안전성을 알아보는 시험에 반영하지 않는다”며 “연구원의 시험은 체외에서 들어오는 표면선량만 재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재기 방사선안전문화연구소장(원자력안전위원회 비상임위원)은 이날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현재 발표된 추정 (피폭)선량은 단순한 모델과 가정에 근거한 예비평가 수준”이라며 “(침대 매트리스) 모델별, 사용 환경별로 (피폭선량을) 상세하게 재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예슬 기자, 당진=전희진 기자 smart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