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때도 '매크로 조작'?.. 김경수는 정말 연락만 받았나

허진.성지원 2018. 4. 15. 16: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경수 “댓글 의혹, 사실 아니다”…그러나 남는 의문 네 가지

더불어민주당에 당비를 내오던 권리당원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댓글을 조작한 혐의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김경수 의원이 관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의원은 자신의 실명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지난 14일 밤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마치 제가 그 사건의 배후에라도 있는 것처럼 허위 사실이 유통되고 무책임하게 확인도 없이 실명으로 보도까지 나간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이 사건과 관련해선 몇 가지 의문점이 남는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4일 밤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①어떤 사이길래 오사카 총영사 자리 요구하나=네이버에 실린 기사의 댓글 추천 수를 인위적으로 늘려 지난달 25일 구속된 김모(48·인터넷 필명 ‘드루킹’)씨와 관련해 김 의원은 “선거(지난해 5월 대선)가 끝난 뒤 드루킹이 인사와 관련한 무리한 요구를 해 왔고, 청탁이 뜻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자 상당한 불만을 품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드루킹과의 마지막 연락에 대해선 “무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자 그에 대한 항의를 받은 바 있다”고 했다. 또 “대선이 끝난 뒤 직접 찾아와 청탁을 했었다”는 말도 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드루킹이 했던 ‘항의 증거물’이 남아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에선 “드루킹이 (본인 또는 제3자의) 일본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요구했다”는 말이 나왔다. 어떤 항의 증거물들이 있었는지는 물론 두 사람이 어떤 사이였길래 그런 청탁을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일고 있다.

포털사이트에서 문재인 정부를 비방하는 댓글을 쓰거나 추천 수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된 김모씨가 댓글 작업을 해온 곳으로 알려진 경기도 파주의 한 출판사 사무실. 변선구 기자

②대선 때도 ‘매크로’ 도움 받았나=드루킹을 포함해 민주당 권리당원 3명이 경찰에 붙잡힌 건 문재인 정부를 비방하는 댓글을 쓰고 ‘매크로(여러 댓글이나 추천 등을 한꺼번에 입력할 수 있는 기능)’ 프로그램을 활용해 추천 수를 조작했기 때문이다. 이번에 꼬리가 잡힌 건 대선 이후 지난 1월의 일이다.

김 의원은 드루킹에 대해 “지난 대선 경선 전 문재인 (당시) 후보를 돕겠다고 연락해 왔다. 당시 수많은 지지그룹들이 그런 식으로 돕고 싶다고 연락이 왔었고 드루킹도 그 중 한 명”이라고 밝혔다. 파워블로거인 드루킹 등이 대선 전에도 문 대통령을 도왔다는 건 김 의원도 간접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드루킹 등이 대선 경선이나 본선 때도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했는지 여부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해선 “매크로 관련 불법행위와 관련돼 있다는 것은 보도를 통해 처음으로 접했다”고 했다.

지난해 5월 18일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마친 뒤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의원이 함께 차량에 타고 있는 모습. [중앙포토]

③일방적으로 연락을 받기만 했나=일부 언론이 “(드루킹이) 텔레그램을 통해 김경수 의원과 수백 건의 메시지를 주고받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한 데 대해 김 의원은 “사실과 다른 악의적 보도이므로 강력하게 법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주고받은 게 아니라 자신들 활동 대부분을 일방적으로 보내온 것”이라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의례적으로 감사 인사라든지 그런 건 보낸 적 있다”고 덧붙였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드루킹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등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디지털 정보를 분석하는 작업)을 끝마쳤다고 한다. 김 의원이 자신의 휴대전화에는 드루킹과의 연락 내용이 남아 있지 않다고 밝힌 상황에서 의례적 수준을 넘어서는 대화 내용이 나오면 사건은 새로운 국면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김 의원은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때는 문 대통령의 대변인으로 일했고, 대선 본선 때는 수행팀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의 당선 뒤에도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임명되기 전까지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하는 등 임시 대변인 역할을 하기도 했다.


④왜 굳이 텔레그램인가=김 의원은 드루킹과 텔레그램으로 연락을 했다. 텔레그램은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와 달리 국내에 서버가 있지 않아 상대적으로 보안성이 더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다. 2016년 2월 테러방지법이 통과된 이후 감청이 가능한 국내 메신저를 탈퇴하고 텔레그램에 가입하는 사람이 늘어 ‘사이버 망명’이란 말이 나오기도 했다. ‘카톡 사찰’ 논란 속에서 가입자가 급증하는 등 국내 회원 300만이 넘지만 사용자가 4000만이 넘는 카카오톡에 비해선 대중적이지 않다. 일부 언론의 보도처럼 “김 의원과 드루킹이 연락할 때 텔레그램만을 이용했다”면 보안에 신경을 썼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도 의문점으로 남는다.

허진·성지원 기자 bim@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