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양국 간 불행한 역사에 유감의 뜻 표해"

김현 기자 2018. 3. 23. 12: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베트남 참전과 민간인 학살 등 불행했던 베트남과의 과거사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베트남과의 과거사에 대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입장을 밝히긴 했지만, 직접적으로 '유감'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서 언급
꽝 주석 "훌륭한 말씀 감사하다" 밝혀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페이스북) 2018.3.2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하노이=뉴스1) 김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베트남 참전과 민간인 학살 등 불행했던 베트남과의 과거사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베트남과의 과거사에 대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입장을 밝히긴 했지만, 직접적으로 '유감'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베트남 주석궁에서 열린 쩐 다이 꽝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모두 발언을 통해 베트남과의 협력관계 발전 상황에 대해 언급하던 도중 "이처럼 모범적인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 마음에 남아있는 양국 간의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하며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베트남과의 과거사에 대해 언급한 것은 역대 대통령으로선 세 번째다.

김대중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1998년 베트남 방문 시 쩐 득 렁 당시 베트남 국가주석에게 "본의 아니게 베트남 국민에게 고통을 준 데 대해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당시 역대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호찌민 전 국가주석의 묘소를 찾아 헌화했다.

김 전 대통령은 2001년 답방한 쩐 주석에게 다시 한 번 "불행한 전쟁에 참여했다"고 말했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역시 2004년 베트남을 국빈방문한 자리에서 "우리 국민은 마음의 빚이 있다"며 베트남전 참전을 우회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당초 베트남 지도부가 자신들의 내부 문제를 우려, 과거사 문제를 언급하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워 한 것으로 알려져 문 대통령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을 것으로 점쳐졌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베트남 방문 중 과거 베트남 파병에 대한 유감 표명이 있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전쟁의 현장에서 겪은 민간인의 피해나 군인들간의 불행에 대해 의사 표시를 했으면 하는 게 저희의 기본입장"이라면서도 "베트남 자체 내에서 과거의 전쟁이나 과거 불행했던 역사가 부각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가능성을 낮게 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직접 유감표명을 한 것은 문 대통령의 의지가 강했던 것으로 읽힌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호찌민시 응우엔후에 거리에서 열린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개막식에 보낸 영상축전을 통해 "한국은 베트남에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고 에둘러 베트남전 참전과 민간인 학살 등에 대한 사과의 뜻을 밝힌 바 있다.

꽝 주석은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이 끝난 뒤 "훌륭한 말씀 감사하다"고 짧게 화답했다.

gayunlove@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