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배달비 5000원 아까워 직접 가는데" 포장도 이젠 돈 내라?

입력 2022. 6. 28. 17:52 수정 2022. 6. 29. 11: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달 앱 '포장 수수료'를 둘러싼 '눈치게임'이 시작됐다.

그동안 일부 배달 플랫폼은 포장 주문에 대해서는 음식점주로부터 중개이용료를 받지 않았다.

하지만 배달앱 이용이 줄어들면서 포장 주문에도 수수료를 거둘 필요성이 커졌다.

하지만 엔데믹 기조에 배달앱 이용자가 줄어들면서 포장 주문에도 수수료를 거둬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배달의민족·쿠팡이츠 ‘포장 수수료 공짜’ 언제까지?”

배달 앱 ‘포장 수수료’를 둘러싼 ‘눈치게임’이 시작됐다. 그동안 일부 배달 플랫폼은 포장 주문에 대해서는 음식점주로부터 중개이용료를 받지 않았다. 하지만 배달앱 이용이 줄어들면서 포장 주문에도 수수료를 거둘 필요성이 커졌다. ‘시점’을 두고 저울질 중이다.

자영업자는 10% 안팎의 수수료가 생기는 것이 부담스럽다. 그동안 포장 주문에 제공하던 1000~2000원가량의 할인 혜택을 중지하거나 소액 포장비를 받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포장 수수료를 음식 가격에 반영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높은 배달비에 포장 주문을 애용하던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전가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28일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포장 주문 무료 프로모션을 오는 9월 30일까지 연장한다고 공지했다. 포장 주문 발생 시 음식점주에게 부과하는 ‘중개이용료’를 면제하는 내용이다. 쿠팡이츠 또한 9월 30일까지 ‘포장 수수료 0원 정책’을 유지한다.

[123RF]

배달앱은 ‘주문 중개 플랫폼’으로서 주문 건당 중개이용료를 부과하거나 광고상품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돈을 번다. 배달이든 포장이든 동일한 ‘주문’으로, 수수료 부과가 ‘정상’이라는 것이 플랫폼의 입장이다. 다만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는 코로나19 기간 자영업자 부담 완화를 이유로 포장 수수료를 면제해왔다. 입점 음식점 수를 늘리고, 배달비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을 포장 주문으로 유인하는 효과도 있었다. 하지만 엔데믹 기조에 배달앱 이용자가 줄어들면서 포장 주문에도 수수료를 거둬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배달의민족은 올해 들어 프로모션 기간을 6개월 단위에서 3개월로 줄였다. 시장 수요, 자영업자 반응 등을 고려해 수수료 부과시점을 가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포장 수수료가 소비자 부담으로 곧바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배달 플랫폼에 내는 포장 수수료를 음식점이 감수할지, 소비자에게 전가할지는 자영업자의 선택이기 때문. 다만 포장을 장려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내걸었던 할인 혜택이 사라질 가능성은 크다. 소액 포장비를 고려하는 음식점주도 있다. 서울 강서구에서 초밥집을 운영하는 A(45)씨는 “중개이용료를 부과할 거라면 1000원 정도 포장비를 받을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며 “배달 수수료보다 부담이 덜하긴 해도 포장도 일회용 수저, 비닐 등 비용이 생긴다. 중개이용료가 생기면 반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park.jiye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