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전력 사용량 최고치 경신.."순환단전 검토"

정준호 기자 2022. 7. 9. 07: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어컨 없이 견디기 힘든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전력 사용량이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가면 10년 전처럼, 지역별로 전기를 끊는 순환단전을 할 수 있다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전기 수급을 책임지는 전력거래소 직원들이 상황판을 뚫어지게 쳐다봅니다.

그제만 해도 전력 최대수요가 여름철 역대 최고치인 9만 2990메가와트까지 치솟았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에어컨 없이 견디기 힘든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전력 사용량이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가면 10년 전처럼, 지역별로 전기를 끊는 순환단전을 할 수 있다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정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력수요가 하루 중 최고조에 달하는 오후 5시.

전기 수급을 책임지는 전력거래소 직원들이 상황판을 뚫어지게 쳐다봅니다.

어제(8일)는 다행히 그제보다 기온이 낮아서 수치가 크게 오르지는 않았지만, 요즘은 긴장의 연속입니다.

그제만 해도 전력 최대수요가 여름철 역대 최고치인 9만 2990메가와트까지 치솟았습니다.

발전소에서 생산하는 전기 중에 남은 비율을 나타내는 공급예비율도 7.2%를 기록해서 안전선인 10%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정부는 가장 더울 8월 둘째 주에나 이런 일이 벌어질 걸로 예상했는데 비상 상황이 한 달 이상 빨리 찾아온 겁니다.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은 이 상태로 8월 중순이 되면, 2011년 썼던 '순환단전'을 다시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가정과 상가 전기를 지역별로 돌아가며 끊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서 멈춰 세운 노후 석탄발전소를 다시 돌릴 계획까지 세웠습니다.

하지만, 구름 덮인 날씨 때문에 태양광 발전 효율이 떨어지는 건 부담입니다.

[유승훈/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 흐려서 자가 태양광 발전량이 안 나옵니다. 그러면 이제 한전 전기를 써야 되거든요. 그러면 수요가 늘어나요.]

다음 주 전국에 비가 내리긴 하지만, 습도는 높고 기온도 평년보다 올라서 전력 수요는 크게 줄지 않을 걸로 보입니다.

정준호 기자junhoj@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